본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환급 챌린지 참여를 위해 작성하였습니다.
#패스트캠퍼스 #직장인자기계발 #직장인공부 #환급챌린지 #패스트캠퍼스후기 #오공완
챌린지 7일차: 강의클립. [직무공통] 신사업 보고서

# 신사업 보고서의 아이템 : 출판산업
# 본문의 이해를 돕기 위해 말씀드려요.
프롬프터의 문구는 따옴표("-")안의 내용입니다. 챗지피티의 검색 결과로 나온 내용은
각각 약 5-7가지의 종류로 간단한 해설이 첨부(질문10의 그림 참고)되어 있지만, 저는 요약하여 소제목만 안내드립니다.
# 나하고는 전혀 관련이 없는 출판분야의 아이템이라 급 호기심이 떨어지는 분들도 있겠지만...
일단, 아이템을 선정하고 해당 아이템의 산업에 대한 조사부터 제품 개발 전략, 마케팅 및 비즈니스 모델까지 챗지피티를 통해 보고서를 얻는 과정을 훑다 보면, 다른 아이템을 적용하여 챗지피티를 통해 신사업 보고서를 작성해보는 것이 누워서 떡먹기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총14개의 질문입니다. 그럼 출발합니다~
질문1. “출판산업 타겟 시장 식별과 고객 세분화 전략” | |
결과 요약 | |
1. 시장조사 2. 고객 세그먼트 식별 3. 고객 세그먼트 우선순위 결정 4. 세그먼트별 특징 파악 |
5. 맞춤형 제품 및 서비스 개발 6. 마케팅 및 판매 전략 수립 7.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조정 |
질문2. “한국 출판산업 유명 업체 알려줘” | |
결과 요약 | |
1. 한국문화사 2. 문학동네 3. 창비 4. 인물과 사상 5. 민음사 …블라블라 |
질문3. “한국 IT출판사들 분석해줘.” | |
결과 요약 | |
1. 한빛미디어 2. 위키북스 3. 비제이퍼블릭 4. 책만 5. 인사이트 |
# IT출판사들도 광범위한 분야 또는 세부적인 코인, 디자인 등 각 출판사별 특성이 존재함.
결과값으로 나온 내용들을 토대로 선별하여 출판사를 컨텍할 수 있음
질문4. “한국 출판산업 성장 동향과 예측” | |
결과 요약 | |
1. 디지털 전환의 가속화 2. 콘텐츠 다양화와 맞춤형 제작 (마이너감성) 3. 온라인 판매 채널의 성장 |
4. 소셜미디어와의 협력 및 마케팅 5. 인공지능과 데이터 활용 |
질문5. “한국 출판시장 소비자 인사이트 활용한 제품 개발 전략” | |
결과 요약 | |
1. 시장 조사 및 고객 인터뷰 2. 세분화된 타겟 고객층 설정 |
3. 맞춤형 콘텐츠 개발 4. 디지털 전환과 혁신 |
# 강사님 왈, 챗지피티가 없었다면 한국의 출판시장에 대해 이렇게 오랜 시간 떠들 수 없었을 것이라고.
질문6. “한국 출판시장 트렌드” | |
결과 요약 : 질문5의 결과값과 유사함 |
질문7. “사람들이 책 가격에 대해서 얼마나 민감한지 분석. 가격 민감 인자 분석” | |
결과 요약 | |
1. 소득 수준 (소득수준이 낮은 사람들이 가격에 민감함) 2. 가격 대비 가치 3. 경쟁 상황 |
3. 경쟁 상황 4. 대체 상품의 존재(대체 콘텐츠/미디어) 5. 구매 동기와 용도 |
질문8. “한국 출판산업 시장에 대한 인식과 인지도 조사” | |
결과 요약: 실제 조사 데이터를 가지고 있지 않음. 최근의 출판 동향에 대한 설명으로 대신함 |
질문9. “출판사의 성공적인 브랜딩 사례 ” | |
결과 요약: 1. 펭귄 랜덤 하우스 2. 하퍼콜린스 3. 서울문화사 4. 민음사 |
질문10. “독특하고 창의적인 출판사 광고 사례는 있나 ” | |
![]() |
# 영어라…캡쳐 이미지로 대신…;;
질문11. “출판시장에 창업한다고 가정하면, 어떻게 시장 경쟁우위를 점령할 수 있을까? ” | |
결과 요약 | |
1. 명확한 목표 설정 2. 독창적인 콘텐츠 개발 3. 디지털 전환과 혁신 4. 독자와의 강력한 상호작용 |
5. 효과적인 마케팅 및 PR전략 6. 협력과 파트너십 구축 7. 지속적인 혁신과 발전 |
질문12. “ 출판사를 처음 창업하면 어떻게 마케닝을 진행하나?” | |
결과 요약 | |
1. 목표와 타겟 설정 2. 온라인 프레젠스 구축 3. 콘텐츠 마케팅 4. 온라인 광고와 검색엔진 최적화 |
5. 이벤트와 협업 6. 리뷰어와 협업 7. 현지 커뮤니티와의 연결 8. 효과 측정과 분석 |
질문13. “출판산업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 | |
결과 요약 | |
1. 구독 기반 비즈니스 모델 2. 디지털 출판 및 전자책 3. 콘텐츠 플랫폼 제공 |
4. 저작권 판매 및 ip 활용 5. 커뮤니티 및 상호작용 |
# 강사님은 위 결과값을 보자마자 다른 사업의 비즈니스 모델과 비교해 특별한 것이 없다고 말함…
비즈니스에 대한 감각이 없는 사람이라면, 위 결과값을 두고 비즈니스 모델 선택에한 하세월일텐데…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도전하고자 하는 분야에 기본적인 데이터(지식)가 없는 상태에서의 도전은
아무리 챗지피티가 도와준다고 하더라도 큰 효과를 보지 못하지 않을까 하는...
질문14. “책을 정기적으로 구입하는 사람들의 심리” | |
결과 요약 | |
1. 지식 탐구와 자기계발 2. 호기심과 탐구욕 3. 휴식과 탈출 |
4. 자아 표현과 아이덴티티 구축 5. 소유욕과 콜렉터 문화 |
# 이상 수고하셨습니다!
온라인 강의 7주년 기념 1+1 이벤트 특별 연장! (3/10~3/12) | 패스트캠퍼스
단 3일! 미션, 리뷰, 인증 NO! 강의 사면 무.조.건 1+1 쿠폰 증정🎉
fastcampus.co.kr
'패스트캠퍼스 환급챌린지 데일리미션★★★'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패스트캠퍼스 환급챌린지 9일차 | ChatGPT활용 바이블 강의 후기 : AI로 설문조사 만들기 (8) | 2025.03.13 |
---|---|
패스트캠퍼스 환급챌린지 8일차 | ChatGPT활용 바이블 강의 후기 : AI로 영어기사 번역 및 요약하기 (8) | 2025.03.12 |
패스트캠퍼스 환급챌린지 6일차 | ChatGPT활용 바이블 강의 후기 : AI로 책 만드는 과정 (10) | 2025.03.10 |
패스트캠퍼스 환급챌린지 5일차 | ChatGPT활용 바이블 강의 후기 : AI로 보고서 만들기 (2) | 2025.03.09 |
패스트캠퍼스 환급챌린지 4일차 | ChatGPT활용 바이블 강의 후기 : AI로 업무 보고서 만들기 (6) | 2025.03.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