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패스트캠퍼스 환급챌린지 데일리미션★★★

패스트캠퍼스 환급챌린지 7일차 | ChatGPT활용 바이블 강의 후기 : AI로 출판산업 보고서 만들기

by pilgrimfox 2025. 3. 11.

본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환급 챌린지 참여를 위해 작성하였습니다.

#패스트캠퍼스 #직장인자기계발 #직장인공부 #환급챌린지 #패스트캠퍼스후기 #오공완
 
챌린지 7일차: 강의클립. [직무공통] 신사업 보고서

 

# 신사업 보고서의 아이템 : 출판산업

 
# 본문의 이해를 돕기 위해 말씀드려요.
프롬프터의 문구는 따옴표("-")안의 내용입니다. 챗지피티의 검색 결과로 나온 내용은
각각 약 5-7가지의 종류로 간단한 해설이 첨부(질문10의 그림 참고)되어 있지만, 저는 요약하여 소제목만 안내드립니다.
 
# 나하고는 전혀 관련이 없는 출판분야의 아이템이라 급 호기심이 떨어지는 분들도 있겠지만...
일단, 아이템을 선정하고 해당 아이템의 산업에 대한 조사부터 제품 개발 전략, 마케팅 및 비즈니스 모델까지 챗지피티를 통해 보고서를 얻는 과정을 훑다 보면, 다른 아이템을 적용하여 챗지피티를 통해 신사업 보고서를 작성해보는 것이 누워서 떡먹기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총14개의 질문입니다. 그럼 출발합니다~
 

질문1. “출판산업 타겟 시장 식별과 고객 세분화 전략”
결과 요약
1. 시장조사 
2. 고객 세그먼트 식별 
3. 고객 세그먼트 우선순위 결정 
4. 세그먼트별 특징 파악 
5. 맞춤형 제품 및 서비스 개발
6. 마케팅 및 판매 전략 수립 
7.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조정

 

질문2. “한국 출판산업 유명 업체 알려줘”
결과 요약
1. 한국문화사 2. 문학동네 3. 창비 4. 인물과 사상 5. 민음사 …블라블라

 

질문3. “한국 IT출판사들 분석해줘.”
결과 요약
1. 한빛미디어 2. 위키북스 3. 비제이퍼블릭 4. 책만 5. 인사이트

# IT출판사들도 광범위한 분야 또는 세부적인 코인, 디자인 등 각 출판사별 특성이 존재함.
결과값으로 나온 내용들을 토대로 선별하여 출판사를 컨텍할 수 있음
 

질문4. “한국 출판산업 성장 동향과 예측”
결과 요약
1. 디지털 전환의 가속화 
2. 콘텐츠 다양화와 맞춤형 제작
   (마이너감성) 
3. 온라인 판매 채널의 성장
4. 소셜미디어와의 협력 및 마케팅 
5. 인공지능과 데이터 활용 


 

질문5. “한국 출판시장 소비자 인사이트 활용한 제품 개발 전략”
결과 요약
1. 시장 조사 및 고객 인터뷰
2. 세분화된 타겟 고객층 설정
3. 맞춤형 콘텐츠 개발
4. 디지털 전환과 혁신 

# 강사님 왈, 챗지피티가 없었다면 한국의 출판시장에 대해 이렇게 오랜 시간 떠들 수 없었을 것이라고.

질문6. “한국 출판시장 트렌드”
결과 요약 : 질문5의 결과값과 유사함

 

질문7. “사람들이 책 가격에 대해서 얼마나 민감한지 분석. 가격 민감 인자 분석”
결과 요약
1. 소득 수준
 (소득수준이 낮은 사람들이 가격에 민감함) 
2. 가격 대비 가치 3. 경쟁 상황
3. 경쟁 상황 
4. 대체 상품의 존재(대체 콘텐츠/미디어)
5. 구매 동기와 용도

 

질문8.  “한국 출판산업 시장에 대한 인식과 인지도 조사”
결과 요약: 실제 조사 데이터를 가지고 있지 않음. 최근의 출판 동향에 대한 설명으로 대신함

 

질문9.  출판사의 성공적인 브랜딩 사례
결과 요약: 1. 펭귄 랜덤 하우스 2. 하퍼콜린스 3. 서울문화사 4. 민음사

 

질문10.  독특하고 창의적인 출판사 광고 사례는 있나  

# 영어라…캡쳐 이미지로 대신…;;
 
 

질문11. 출판시장에 창업한다고 가정하면, 어떻게 시장 경쟁우위를 점령할 수 있을까?
결과 요약
1. 명확한 목표 설정 
2. 독창적인 콘텐츠 개발 
3. 디지털 전환과 혁신 
4. 독자와의 강력한 상호작용
5. 효과적인 마케팅 및 PR전략
6. 협력과 파트너십 구축
7. 지속적인 혁신과 발전

 

질문12. “ 출판사를 처음 창업하면 어떻게 마케닝을 진행하나?
결과 요약
1. 목표와 타겟 설정 
2. 온라인 프레젠스 구축 
3. 콘텐츠 마케팅 
4. 온라인 광고와 검색엔진 최적화
5. 이벤트와 협업
6. 리뷰어와 협업
7. 현지 커뮤니티와의 연결
8. 효과 측정과 분석

 

질문13.출판산업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
결과 요약
1. 구독 기반 비즈니스 모델 
2. 디지털 출판 및 전자책 
3. 콘텐츠 플랫폼 제공
4. 저작권 판매 및 ip 활용 
5. 커뮤니티 및 상호작용

# 강사님은 위 결과값을 보자마자 다른 사업의 비즈니스 모델과 비교해 특별한 것이 없다고 말함… 
비즈니스에 대한 감각이 없는 사람이라면, 위 결과값을 두고 비즈니스 모델 선택에한 하세월일텐데…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도전하고자 하는 분야에 기본적인 데이터(지식)가 없는 상태에서의 도전은 
아무리 챗지피티가 도와준다고 하더라도 큰 효과를 보지 못하지 않을까 하는...
 

질문14.책을 정기적으로 구입하는 사람들의 심리
결과 요약
1. 지식 탐구와 자기계발 
2. 호기심과 탐구욕 
3. 휴식과 탈출
4. 자아 표현과 아이덴티티 구축 
5. 소유욕과 콜렉터 문화

 
# 이상 수고하셨습니다!
 
 

 
https://bit.ly/4hTSJNB

 

온라인 강의 7주년 기념 1+1 이벤트 특별 연장! (3/10~3/12) | 패스트캠퍼스

단 3일! 미션, 리뷰, 인증 NO! 강의 사면 무.조.건 1+1 쿠폰 증정🎉

fastcampus.co.kr